.jpg)
📌 사이버 보안을 위한 두가지 패러다임, 선제적 보안과 사이버 복원력
지금까지의 사이버 보안 패러다임은 ‘탐지’ 와 ‘대응’ 중심의 사이버 복원력이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이버 공격은 점차 교묘해지고 지능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예방’ 중심의 ‘선제적 보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선제적 보안’과 ‘사이버 복원력’, 이 두가지 패러다임을 상호보완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전방위적 사이버 면역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 선제적 보안을 위한 보안 조직, 레드팀
최근 선제적 보안 전략에 최적화된 보안 조직인 레드팀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해 나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레드팀이 무엇인지,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한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선제적 보안과 사이버 복원력이 결합된 사이버 면역 체계 구축 전략
레드팀과 블루팀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면 조직은 선제적 보안과 사이버 복원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사이버 면역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목적과 성향을 가지고 있어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협업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SK쉴더스 화이트해커 그룹 EQST의 최신 보안 인사이트가 담긴 EQST insight 전문이 궁금하다면, ‘더 알아보기’를 클릭해보세요!
👉 더 알아보기: https://www.skshieldus.com/kor/eqstinsight/headline2601.html
✅EQST(이큐스트)는 ‘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 이라는 뜻으로 사이버 위협 분석 및 연구 분야에서 검증된 최고 수준의 보안 전문가 그룹입니다.




